시민이 직접 전하는 서울 정책 이야기

시민 체험 담은 정책 후기 아카이브 공개
서울시는 11월 24일, 시민들이 직접 경험하고 작성한 정책 후기를 한곳에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나의 서울 이야기'를 공식 오픈했다. 이번 아카이브는 그동안 부서별로 분산되어 있던 시민 후기와 정책 정보를 통합해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정책에 대한 신뢰와 공감을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현장감 넘치는 후기 콘텐츠로 정책 이해도 제고
'나의 서울 이야기'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한 다양한 정책 후기를 통해 정책의 의미와 효과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 등 서울시의 주요 6개 정책에 대한 생생한 시민 경험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형식의 후기와 현장 사진·영상 제공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서울야외도서관은 시민이 직접 작성한 후기와 함께 사진 및 영상 자료도 함께 제공되어 현장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손목닥터9988, 서울런, 청년취업사관학교는 시민들의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담은 글을 통해 정책 이용 경험을 깊이 있게 소개한다.
시민 후기 속 따뜻한 이야기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참여자는 "아들아, 한강 3종 축제 매년 나가자. 아빠가 언제까지 함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매년 같이 해보자"라며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한 추억을 전했다. 서울야외도서관 참여자는 "무료 대여 가능한 우산, 담요, 핫팩까지 센스와 힐링 모두 갖췄어요. 라이트를 켜고 읽는 밤 독서도 최고였어요"라며 이용 꿀팁과 함께 만족감을 표현했다.
몰입감 높인 디자인과 시민 참여 기능 강화
메인 화면에는 메아리 작가의 작품 '특별함이 일상이 되는 서울'을 활용해 흑백에서 컬러로 전환되는 연출을 통해 몰입감을 높였다. 또한, 여러 정책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해 재미와 편의성을 더했으며,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공유 기능과 ‘해치와 친구들’ 아이콘, 공감 버튼 등 시각적 즐거움도 함께 제공한다.
서울시, 시민 경험 통한 정책 이해와 참여 기대
서울시는 이번 '나의 서울 이야기' 아카이브를 통해 시민들의 생생한 경험이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더 많은 시민이 정책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