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로봇쇼, 강남 코엑스서 첫 개최

서울AI로봇쇼, 강남 코엑스서 첫 개최
서울시는 첨단 로봇 기술과 인공지능(AI) 친화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서울AI로봇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서울시가 지원하는 로봇 기업들의 전시와 함께 로봇 기술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회로 마련됐다. 특히 극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로봇을 주제로 한 경진대회, 사족보행 로봇 시연, 시민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
전시장 내에는 국제대회 규격의 트랙에서 첨단 사족보행 로봇의 주행 기술을 시연하는 사족보행로봇 시연관이 설치된다. 또한 인간과 로봇이 미션 대결을 펼치는 로봇 체험관에서는 웨어러블 로봇과 로봇팔 등 다양한 로봇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로봇 및 약자동행 기업전시관에서는 로봇 산업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조망할 수 있는 로봇세계관이 펼쳐진다. 육상, 수중, 우주, 재난 등 네 가지 극한 환경에서 로봇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보여주는 극한 로봇관도 마련되어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 달 탐사 로봇, 극한지 탐사 로봇과 수술 및 재활 등 약자를 위한 돌봄 로봇도 전시된다.
극한 로봇 경진대회, 혁신 기술 선보인다
이번 경진대회는 재난 현장, 우주, 심해 등 인간이 접근하기 어려운 극한 환경에서 활약하는 로봇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참가팀은 자갈 등 험지 극복, 계단 장애물 극복, 화재 진압, 재난 구조 등 네 가지 미션을 제한 시간 내에 수행하며 점수를 합산한다.
참가 신청은 8월 17일까지 접수하며, 전국 대학(원)생과 성인 누구나 1인에서 최대 10인까지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기업팀도 참가 가능하다. 9월 1일 서류 및 로봇 소개 영상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팀이 선정되며, 현장 본선 대회 후 우승팀이 결정된다.
상금과 시상 내역
대상인 서울특별시장상에는 1,000만 원과 상장이 수여된다. 이외에도 서울경제진흥원대표이사상과 한국로봇융합연구원장상이 각각 500만 원과 상장과 함께 수여된다.
서울AI로봇쇼와 극한 로봇 경진대회는 AI 산업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